본문 바로가기

Money/AdSense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비교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비교

 안녕하세요 Imkon입니다. 요즘 1인 미디어가 활성화되면서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유튜브나 블로그 같은 각종 매체들을 활용해서 부수익을 얻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같이 영상을 올리는 것에 대해 편집도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끼는 분들도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는 건 블로그인데요, 널리 알려진 블로그 플랫폼들을 비교해보고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Naver blog

특징

국내 최대 검색 포털인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블로그입니다. 검색 점유율이 높은만큼 많은 노출을 얻을 수 있고, 큰 만큼 상업적인 글도 많은 편입니다.

 

장점

쉬운 난이도 :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쉬운 난이도입니다. 네이버 아이디만 있다면 누구나 간편하게 블로그를 생성하고,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위젯과 설정을 이용하면 누구라도 전문지식 없이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 노출도 : 두 번째로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은 높은 검색 노출도가 보장되어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구글의 비중이 점점 늘고 있어 네이버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도 나이가 많은 중장년층은 네이버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고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포털이기 때문에 구글에 비해 편의성은 더 나은 편입니다.

체험단 활동 : 국내 포털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그인 만큼 상업적으로 체험단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방문자 수가 있어야 체험단 활동을 할 수 있겠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검색 노출도가 높기 때문에 부수입 목적이라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낮은 신뢰도 : 네이버 블로그의 가장 큰 단점은 낮은 신뢰도입니다. 상업적인 글이 많다 보니 실제 도움이 되는 정보들보다 광고성 글들이 많아지게 되었고, 그 결과 실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장년층이라는 고정적인 수요가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경쟁력이 있는 블로그로 볼 수 있습니다.

 

낮은 자유도 :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이 어렵습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로 광고수익을 발생시켜야 하는데,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는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광고로 수익을 내기보다는 블로그 마켓이나, 체험단 활동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결론 : 부수입을 얻기에는 나쁘지 않으나, 퍼스널 브랜딩으로는 글쎄..?

 

티스토리

TISTORY

특징 

지금 보고 계시는 게 티스토리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한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깔끔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장점

광고수익 :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수익입니다. 최근에 '수익'이라는 메뉴가 생기면서 카카오 애드 핏과,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시킬 수 있고, 추후에 텐핑이나 데이블도 연동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애드센스 광고를 같이 올리고, 블로그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을 하면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디자인 : 티스토리의 디자인은 굉장히 깔끔한 편입니다. HTML과 CSS를 조금만 활용해도 깔끔하게 바꿀 수 있고, 워드프레스에 비해 꾸미기도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단점

어려운 최적화 : 티스토리는 아무래도 다른 SEO(검색엔진 최적화)가 어려운 편입니다. 티스토리가 아무 노력 없이 노출되는 곳은 다음이 유일한데, 이용자가 적은 만큼 유입되는 사람도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구글 같은 곳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노출을 시켜야 하는데,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노출이 우선되고 구글에서도 상단 노출이 힘든 편입니다.

 

결론 : 체험단은 네이버 승. 전문 블로거라면 티스토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WORDPRESS

특징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홈페이지 기반 블로그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장점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처음 실행하면 아무런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쓰이는 만큼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고, 이 플러그인들을 활용하여 메인화면의 이미지 슬라이드부터, 회원관리까지 모든 기능을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SEO까지 플러그인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쉬운 디자인 : 워드프레스에는 테마가 있습니다. 기능을 플러그인이 담당한다면, 테마로 블로그 디자인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무료로 배포되는 테마도 있고,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유료 테마도 있습니다. 테마만 클릭 한두 번으로 바꿔주면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단점

높은 난이도 : 워드프레스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테마는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커스터마이징을 하려면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HTML, CSS 뿐 아니라 PHP나 자바스크립트까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공부가 많이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유지보수 : 워드프레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도 그에 맞춰서 업데이트가 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한글 서체 적용도 어렵고, 한국 정서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 보니 필연적으로 전문지식이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결론 : 난이도 최상. 전업 블로거, 기업이라면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