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AdSense

블로그 롱런하는 방법에 대한 마음가짐

반응형

블로그 롱런하는 방법에 대한 마음가짐

 안녕하세요 Imkon입니다. 최근 며칠간 포스팅이 뜸했는데 개인적으로 스케줄이 바쁘기도 했지만 마음가짐도 약간 나태해졌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안 하는 동안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포스팅 개수도 많고, 롱런하는 분들을 보면서 나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최근 한 달 간 방문자 변화 추이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보면서 처음에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라는 게 참 마음먹은 대로 쉽게 되는 게 아니더군요.

 

처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는 운이 좋아서 그런지 손쉽게 승인을 받아냈지만, 기껏 힘들고 정성스럽게 적은 포스팅은 방문자수가 거의 없고 실시간 검색어에 올라와있거나 이슈가 있는 키워드에 대해 작성했을 때는 방문자수가 폭발적으로 들어오는 걸 보면서 약간 번아웃이 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 다른 블로그를 다니면서 저랑 비교를 해본 결과는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의 블로그는?

힘들게 쓴다, 어려운 주제, 대중의 관심사와 다르다, 자료조사 시간이 오래 걸린다

#롱런하는 블로그는?

쉽게 쓸 수 있는 주제, 자료조사 간편, 대중의 관심사, 편한 글쓰기

 

내려진 결론

#1

무엇보다 첫 번째로 제가 포스팅이라는 것에 약간 마음의 짐? 같은 게 생겼던 것 같습니다. 하루에 1포 스팅은 꼭 해야겠다, 매일매일 방문자수가 몇 명인지 보고,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처럼요. 하지만 이제는 그냥 어깨에 힘 좀 빼고 편하게 쓸까 합니다.

 

복싱을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는 펀치가 잽인데, 잽은 가장 기본기가 되는 펀치이고 힘을 풀고 쳐야 된다고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포스팅이 약간 잽 같은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ㅋㅋ 어깨에 힘 빼고 거창하게 쓸게 아니라 편하게 내가 알고 있거나 유용한 정보를 편하게 설명하는 것처럼요. 제 말투에서 좀 힘이 빠진 게 느껴지시나요?😅

#2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블로그라는 공간에 올려놓은 글은 사라지는 게 아니라는 점이에요. 구글을 보면 굉장히 쓴 지 오래되고 최신의 정보와는 맞지 않더라도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물론 검색엔진마다 상위 노출에 대한 알고리즘이 다르기 때문에 기준은 다 다르겠지만, 블로그라는 나무에 물을 주는 것처럼 꾸준히 글을 올리다 보면 방문자수가 차곡차곡 쌓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그리고 마지막은 낙수효과입니다.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 말이긴 한데 제가 말하는 낙수효과는 높은 조회수의 글에서 다른 글로 유입되는 효과를 뜻합니다. 광고가 붙지 않더라도 정보성 글인 경우에는 방문자수가 많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해당 포스팅에 붙는 광고들은 단가가 매우 낮거나, 최악의 경우 클릭을 해도 수익이 아예 없을 수도 있는데, 이런 포스팅을 하더라도 블로그에 아예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포스팅을 통해 내 블로그에 들어오고, 포스팅 하단에 있는 다른 추천 글 링크를 통해 다른 포스팅으로 유입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제 자신을 돌아보기 위한 마음가짐? 에 대해 써보았습니다. 사실 이 글을 보지 않더라도 잘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딱히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저 스스로를 독려하기 위해 써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