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Tip & Knowhow

휴대폰 살 때 사기, 호갱 당하지 않는 법

반응형

휴대폰 살 때 사기, 호갱 당하지 않는 법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로 내려가서 휴대폰 구입 알고리즘을 확인해주세요. 하지만 다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Imkon입니다. 구독자분 본인이나, 주변 지인이 휴대폰을 샀는데 싸게 산 줄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요금은 많이 나오거나, 할부가 길게 잡혀있어서 어쩔 수 없이 구형이 된 휴대폰을 계속 쓰는 분이 주변에 한두 명쯤은 있을 겁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휴대폰을 살 때 어떤 부분을 봐야 하고, 확인을 해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요금 = 통신비 + 기계값

휴대폰 요금은 통신비와 기계값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휴대폰을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전제품을 구매하듯이 휴대폰만 따로 구매(자급제)를 하고,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번호&유심만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보통 디지털프라자나 애플스토어, 일렉트로 마트 같은 매장에 가서 직접 구매를 하거나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한 후 본인이 사용하고 있던 유심만 옮겨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알아볼 것은 두 번째! 통신사에서 약정을 걸고 개통을 하는 방식입니다. 기계만 따로 구입을 하는 자급제 방식과는 다르게 휴대폰을 구입하기로 결정한 해당 통신사를 일정기간 사용하기로 약정을 하고, 약정에 대한 할인을 받는 방식입니다. 약정할인은 받는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계값에서 할인을 받는 공시 지원금과, 요금 월정액의 25% 할인을 받는 선택 약정으로 나뉘게 되는데 보통 휴대폰을 구입하러 가서 기계값을 물어보면 공시 지원금을 적용한 후의 기계값을 알려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호갱을 당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기기값만 물어보는 것입니다. 다음 사진을 한번 같이 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두가지 구입방법 비교

 위 두 가지 구입 견적을 비교해보면, 할부원금이 좌측은 1,003,300원이고, 우측은 1,078,000원 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계값만을 비교하면 좌측 견적이 저렴하지만 선택 약정은 기기값에서 할인이 되지 않고 요금제의 25% 할인을 적용받기 때문에 내가 구입할 기종의 공시 지원금과, 내가 사용할 요금제 기준의 선택 약정 할인 액수를 비교해서 결정을 해야 합니다.

 

할부개월 수 확인하기

 위에서는 구매방식에 따른 할인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첫 번째의 케이스에서 배운 것은 할부원금만 보면 안 된다. 하지만 월요금만 따져서도 안됩니다. 할부 개월 수는 짧게는 24개월에서부터 최신 기종은 48개월 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월 요금이 저렴해서 덜컥 계약했다가 4년 동안 기계값을 내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할부라는 게 약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할부는 내가 구입할 기기값의 지불을 나눠 내는 것을 의미하며, 할부 개월 수를 늘린다고 해서 할부원금이 내려가는 것이 아닙니다. 100만 원을 2년 동안 나눠내는지 4년 동안 나눠내는 것의 차이인 것입니다. 또한 통신사 할부는 3사 공통 연 5.9%의 할부수수료(이자)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일시납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약서 확인하기

 휴대폰 구입은 계약입니다. 휴대폰 가게의 말만 믿고 계약서 확인도 안 하고 덜컥 구매를 하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말로는 저렴하다고 설명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계약서에 그렇게 쓰여있지 않으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 것이 아닌 것입니다. 구입을 결정하기로 했다면, 계약서상의 기종, 요금제, 할부원금과 할부 개월 수를 꼭 확인해주세요.

 

휴대폰 구입 알고리즘

1. 내가 사고 싶은 기종, 요금제 정하기

2.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 비교해서 유리한 것으로 선택

3. 내가 원하는 구입 방법(일시납, 할부) 정하기

4. 특정 기간 동안 높은 요금제 쓸 때 추가 할인금액 비교(높은 요금제 일정 기간 썼을 때 기기값 할인액 차이, 판매처 지원금액)

5. 마음에 드는 조건을 찾았다면 계약서 확인하기(기종, 요금제(사용기간), 기기값 원금, 할부 개월 수

 

 위 방법대로만 구입하더라도 할부 개월 수로 장난을 치거나, 저렴한 기계값만 보고 덜컥 샀다가 선택 약정 보다 훨씬 더 비싸게 통신비를 내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이 글을 자세히 보지 않고 덜컥 샀다가 호갱을 당하더라도 저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면 자세히 읽어보고 꼼꼼히 비교한 후에 구입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