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Stock

증권사 주식 수수료 비교와 주식 계좌 개설 방법!

반응형

증권사 주식 수수료 비교와 주식 계좌 개설 방법!

 안녕하세요 Imkon입니다. 요즘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이 호황을 맞으면서 주식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너도나도 주식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2200을 오르락내리락하던 코스피 지수는 박스피를 탈출하여 2600을 넘어섰고, SK바이오팜이나 카카오 게임즈 같은 기업들이 성공적인 상장을 이뤄내면서 관심은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별 주식 수수료 비교!

 주식투자를 하기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증권 거래용 계좌 개설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별로 주식을 매매할 때 수수료를 받는데요,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나면 HTS(PC 주식거래 프로그램)를 사용하거나 MTS(모바일용 주식거래 프로그램)를 사용하거나 상관없이 익숙해진 프로그램이 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던 증권사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할 때 증권사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처음 주식투자를 하면 국내 주식으로 많이 시작할 텐데요, 국내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거래비용은 증권사별 매매수수료와 증권거래세, 유관기관 제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거래원이 많은 증권사별로 매매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키움증권

키움증권 매매수수료 체계

HTS : 0.015% / MTS : 0.015%

 흔히 개미라고 말하는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 키움입니다. 저는 직접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영웅문 프로그램이 기능이 많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영업점이 없어서 수수료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삼성증권

삼성증권 매매수수료 체계

HTS, MTS 동일 수수료 /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 상이

 다음은 삼성증권입니다. 공모주 청약 때문에 계좌 개설을 해놓기는 했지만, 수수료 프로모션 없이 그냥 계좌 개설을 하면 키움증권 대비 비싼 매매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매매수수료 체계

HTS, MTS 동일 수수료 /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 상이

 한국투자증권은 브랜드 평판 1위 증권사입니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때 한국투자증권에서 청약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하나쯤 만들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삼성증권과 마찬가지로 수수료 이벤트 없이 거래하기엔 키움증권에 비해 많이 비싼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증권사는?

 각 증권사별로 수수료율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증권사는 항시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매매수수료는 평생 면제, 혹은 10년간 면제 같은 방식으로 매매수수료 없이 진행할 수 있고, 주식을 랜덤으로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한번 말씀드렸지만 어느 증권사에서 투자를 하는지는 정답이 없습니다. 투자자 자신이 익숙한 HTS가 가장 좋고, 계좌 개설할 때는 꼭 수수료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수수료 면제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투자를 시작할 때 증권사 선택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을 따라 하는 투자가 아닌 스스로 공부를 통해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