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tc

유튜버라면 꼭 알아야 할 저작권과, 음원 라이선스 Artlist

반응형

유튜버라면 꼭 알아야 할 저작권과, 음원 라이선스 Artlist

 안녕하세요 Imkon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유튜브를 하는 분들도 정말 많은데요. 물론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양질의 콘텐츠이지만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저작권'입니다.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쉽지만은 않다.

 영상을 제작하다 보면 이미지가 필요하기도 하고, 영상의 배경음이나 효과음이 필요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통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무료로 음원을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많이 이용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장점과 단점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영상, 이미지, 음원 소스들은 우리가 영상을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귀중한 자원이 되어줍니다. 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나의 유튜브 채널에 넣은 배경음악과 효과음이 다른 유튜브 채널에도 굉장히 많이 쓰인다는 것입니다.

  • 장점 :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 단점 :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

대안은 음원 라이선스 서비스

 무료 음원 사이트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말고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음원을 풀어놓고 저작권자가 유료로 전환하여 기존에 업로드해놓았던 영상들로 수익 창출을 하지 못한다거나, 내가 사용한 배경음악을 다른 사람이 보고 금세 영상의 콘셉트를 따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음원 라이선스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트렌디한 배경음악도 영상에 넣을 수 있고 유료로 사용하는 것이니만큼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음원 라이선스 서비스 'Artlist'

 국내에도 굉장히 많은 음원 라이선스 회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회사는 'Artlist'라는 회사입니다. 해외 음원 라이선스 회사인데, 일반적인 음원에 비해 굉장히 세련됐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도 많이 사용하지만 전문가까지 현업에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음원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음원 구독 중에 다운로드하였던 음원들은 구독기간이 종료되어도 음원에 대한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짧게 구독을 하고 지속적으로 활용하셔도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다양한 장르와 무드 그리고 매주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노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SFX까지 추가하면 고품질의 효과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세련된 해외 음악과 비트, 라이선스 기간 동안 무제한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음원은 영구 사용 가능

  • 단점 : 월 할부 결제가 아닌 일시불

Artlist 2개월 무료 혜택 받는 방법

 bit.ly/2LZxzE0

 

Here’s my link to great music.

Subscribe now and we both get an extra 2 months.

artlist.io

 위 링크를 통해 구독을 하게 되면, 기본 1년 서비스 외에 추가적으로 2개월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음원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저작권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보세요!😁

반응형